일본은 어제까지 3일연휴였다. 그래서 각지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는데 록퐁기에서는 굿 디자인상 수상전이 열렸다. 굿 다지인상은 일본에서 상당히 권위있는 상이라 주목도도 높다. 굿 디자인 상을 받은 물건은 위에 그림과 같이 G마크를 받는데 이 마크는 일본 통상 산업부가 1957년에 처음 창설했다고 한다.  당시의 일본 기업은 외국 상품의 디자인 도용이 심해 외교문제가 되어 디자인의 창조를 장려하기 위해 만들었다고 한다. 예상은 적중해 지금은 디자인 강국이 된 일본... 55년에 걸쳐 일본에서 전개되는 생활, 산업, 사회전체에서 뛰어난 디자인을 뽑아 상으르 주는데 올해도 어김없이 열려 그 뜨거운 현장을 다녀왔다.  



굿 디자인 상의 수상전이 열린 도쿄 록퐁기 미트타운. 입구에서부터 각종 기업의 수상작품이 전시 되어 있었다.  이 자동차는 토요타의 초소형 2인승 전기 자동차. 안전하고 경쾌한 주행이 자랑이라고 하는데..갇혀있으니 알 길이 없다..ㅎㅎ;;


 

이 귀여운 기구는 혼다의 경운기이다. 누구나 조작하기 편하고 가벼운 것이 특징..굿 디자인 상 답게 역시 디자인도 매력적이다. 



이건 참고 작품. 알루미늄으로 만든 비올라.. 장인이 망치로 두들겨 만든 작품. 금형을 일체 사용하지 않았다니 놀랍다. 이 회사는 이 공법으로 신간선의 선두차량의 보디를 만들고 있다. 과거에는 한국의 특급열차의 선두차량의 보디를 만든 적도 있다고 한다.  



굿 다자인 상을 받은 기업에선 홍보용으로 체험 코너도 만들었다. 미사와 홈(건축관련기업)에서는 남극에 만든 간의 주택을 어린이들이 직접 만들어 보는 코너는 준비했다. 만들기를 좋아하는 딸아이..그냥 지나칠 수가 없다. 참가할거라 떼를 써 부탁을 해 보니 이렇게 헬멧을 씌워준다. 



정말 꼬맹이들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조립이 간편하다. 영차 영차..열심히 망치를 두둘기는 딸아이...



미트타운내에는 5개의 회장에서 굿 디자인 상의 수상작품을 소개하는 장소를 마련했다. 굿 디자인 상 100위안에 들어가 있는 작품들은 직접 만질 수도 사진도 담을 수 있게끔 해 놓아 많은 사람들이 행사장에 참가했다. 

 위에 있는 작품은 캐러멜이 아니다. 제목은 「여행하는 비누」라는 일회용 비누이다. 여행지에서 사용하기 편리하게 개별포장이 되어 있는데 디자인이 참신하고 즐거워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딸아이도 아기 때 이것과 비슷한 칫솔을 사용했었다..칫솔질을 싫어하는 아이들이 쉽게 이를 닦을 수 있게 솔이 360˚로 되어있다. 칫솔 자체도 무척 부드러워 아이들이 싫어하지 않는다.  이 칫솔로 딸아이는 이 닦는 걸 극복할 수 있었는데...엄마들에겐 고마운 존재이다. 



「한 번에 고마워」라는 빨래걸이. 일일이 빨래집게를 만질 필요없이 레버를 눌러주면 원터치로 빨래가 떨어진다. 역시 주부들에게 절찬을 받은 작품



이 요상한 구조의 물건은 뭔고 하니...



「캣 타워 스누즈」라는 고양이들의 놀이터다. 환경을 고려해 상자로만 만들었다는데 이 타워전체에서 손톱도 갈 수 있다. 물론 손톱으로 쉽게 부서지지 않게끔 해 놓았다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



이 작품을 처음에 봤을 때 무슨 과자 선물세트인 줄 알았다. 하지만 이 작품은 쌀 선물세트..일본 각지에서 나는 브랜드 쌀(일본에는 고베 비프, 마츠자카 비프처럼 쌀도 유명한 브랜드가 있다)을 모아놓은 것. 종류별로 개별 포장이 되어 있어 사용하기도 편하고 고르는 재미도 상당할 것 같다. 스타일리쉬한 포장도 역시 눈길을 끈다


 

아주 단단하게 밀봉 되어 있는 300g



파나소닉이 유럽시장에 내놓은 전화기.. 어깨에 걸고 통화를 할 수 있다. 



유럽 사람들은 이렇게 어깨에 전화를 걸고 전화를 하는 습관이 있는 걸까? 그렇게 열심히 일을 하는 걸까?..



전자제품 분야에선 역시 삼성과 엘지의 제품이 눈에 띈다. 올해 굿 디자인 상을 받은 삼성 GALAXY 4. 난 스마트 폰을 가지고 있지 않아 어떤 점이 뛰어난 걸까 하고 이리저리 만지고 있었는데 백인 여성 2명이 옆에서 침이 튀도록 이 제품을 칭찬을 한다. 손에 착 달라붙는다는 둥 곡선이 너무 따뜻하게 느껴진다는 둥..대 찬사다.



INFOBAR A02 by iida. 일본 유명 디자이너와 아티스트가 디자인, 사운드,UI를 만들었으며 과거의 기종도 상당한 인기였다. 사업자(통신사)가 기획했다는 점도 특이하다. 설계, 제조는 HTC사



유니참에서 만든 종이 기저귀. 몸에 피트하게 만들어 등에서 기저귀가 뜨질 않고 허벅지 부분도 슬림하게 해 움직임을 좋게 했다. 딸아이가 사용하던 때보다 훨씬 슬림해지고 부드럽게 감싸는 기저귀로 진화된듯 하다.



아식스에서 나온 런닝용 커트 테잎. 종래에는 긴 테잎을 형태에 말아 사용했지만 이 작품은 적재 적소에 간단히 테잎을 붙일 수 있게끔 만들어 놓았다. 



자연 재해가 많은 일본. 헬멧도 가정에서 상비하는 경우가 많은데 역시 수납이 늘 골치다. 하지만 이 헬멧은 원터치로 접을 수가 있다. 뒤에 있는 레버를 눌르면서 반으로 접으면 간단하게 접힌다. 그리고 다시 이용할 때에는 뒤에 있는 끈을 잡아 당기면 원래대로!



이 작품들은 기능적이고 아름다운 노안경이다. 



「Paper glass」라고 불리는 이 안경은 수납이 간편해 접으면 정말 종이처럼 얇아진다



옆에서 본 모습!



이 작품은 일본 통신판매 대기업 라쿠텐(楽天)에서 개발한 스마트 페이(장착된 카드는 내 지갑에 있던 걸 대충 끼워 찍어봤다 ㅎㅎ;;). 스마트 폰의 이어폰을 넣는 잭에 작은 단말기를 삽입함으로 스마트 폰으로 신용카드의 정보를 읽을 수 있는 서비스.  이 단말기는 지금 현재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신청부터 3일안에 이용이 가능하고 입금 사이클도 다음날이라는 혁신적인 서비스. 지금까지 신용카드 결제기 도입하지 못한 중소기업 사업자들의 수요에 착목해 만든 작품으로 사업은 순조롭게 성장 중이라고 한다. 



의료용 3D 심장 시뮬레이터. 교토에 있는 cross Effect사가 만들어 냈다. 의료용, 교육용으로 만든 모델. 환자의 CT데이터를 이용해 이런 모형을 만들 수 있다. 심장의 내부 공간을 정확히 재현해 수술의 도움을 준다. 



일반적인 성인의 심장. 생각보다 상당히 크다. 심장의 질감도 실제에 가깝도로 노력 했는지 부드럽고 탄력이 있다. 



내부를 절개해도 실제의 심장과 같기 때문에 수술전에 시뮬레이션용으로 수술시간의 단축과 함께 난이도가 높는 수술에서도 대 활약을 보여줄 것 같다.



올 9월에 출시된 혼다의 FIT. 36.4 km/L의 놀라운 연비에 가격도 1,265,000엔! 히트의 조짐을 보여주고 있는 FIT는 10년 뒤에도 통용되는 디자인과 파워트레인을 목표로 모든 부품을 쇄신했다고 한다. 확실히 종래의 FIT보다 스마트해졌다. 이 차를 기다렸다 살 껄 그랬나..ㅜㅜ   



LG의 OLED Smart Television. 이 작품은 베스트 10에도 뽑혀 올해 굿 디자인 대상 후보이기도 하다. 커브 OLED TV로써의 새로움을 잘 표현한 디자인. 프레임은 커브를 스마트하게 강조하고 있지만, 결코 과장 하지 않은 점이 평가되었다고 한다. 휘어진 화면을 바닥에 둔다는 간단하면서 지극히 어려운 디자인을 실현해 절찬을 받고 있다. 




2013년 굿 디자인 수상전..어제까지 많은 사람들의 주목속에 개최되었다. 참신한 디자인뿐만 아니고 디자인에 의해 기능까지 바뀐 작품들을 보면서 디자인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워 준다. 올해는 어떤 작품이 대상이 될까? 물론 난  LG OLED Smart Television에 한 표다..^^



Posted by 장화신은 삐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