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에는 정말 별 미술관이 다 있다. 오늘 소개할 착각미술관도 흔히 볼 수 없는 미술관중 하나다. 인간의 눈은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고 왜곡해서 보는 부분이 있다고 한다. 그런 인간의 허점투성이의 눈을 이용해 만든 불가능한 작품들을 전시해 둔 곳이 착각 미술관이다. 이 미술관은 메이지 대학의 연구실이 매주 토요일 개방하는 곳으로 정확한 계산하에서 만든 「계산 착각학」을 체험할 수 있다. 착각 미술관에 도착하면 입구에 이런 자동문이..

 

 

자동문이 닫히면 「착각 미술관」의 한자가 더욱 뚜렷하게 보인다. 보통 언어보다 수학을 더욱 많이 쓰는 일을 하는 남편은 이때부터 흥분 기미..ㅎㅎ

 

 

입구에 들어서면 바닥에 이런 작품이.. 「삐죽삐죽 리프트」라는 타이틀로 그림에 불과한데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 (@_@)

 

  

일주일에 단 하루만 개방하기 때문에 보러오는 사람들이 많다. 각종 매스컴에도 많이 소개되어 도쿄에 살면 한 번씩은 가 보고 싶은 곳이기도 하다.  이 미술관은 자유롭게 사진촬영이 되고 입체작품을 손으로 만져봐도 된다.

 

 

무료로 이런 도형안도 배포하고 있었다.

 

 

착각, 착시에 관한 저서도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다.

 

 

이 미술관의 메인작품.  이 작품은 2010년 제6회 「베스트 착각 콘테스트」에서 아시아인 최초의 우승작품이라고 한다. 타이틀은 「뭐든지 빨아들이는 사방 미끄럼틀」이다.

 

 

 

 이것은 중앙에서 네방면으로 미끄럼틀로 되어 있어 미끄럼틀의 가장 낮은 부분에 구슬을 놓으면 중력을 거슬러 중앙에 가장 높은 부분으로 올라가는 듯이 보인다.

 

 

 그러나 이것은 착각으로 실제는 중앙 부분이 가장 낮게 설계되어 있다. 텔레비전에서 처음 봤을 때 정말 깜짝 놀랐었다.

 

 

 이 핑크색 공은 하나가 작고 하나가 크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같은 크기의 공이다.

 

 

아름다운 언니의 그림과..

 

 

원숭이의 그림을 겹쳐서 보면..

 

 

신기하게도 전혀 다른 채소그림이 된다.  

 

 

화면을 자세히 보면 토끼가 있다. 가까이서 보고 멀리서 보면 이 토끼들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것 처럼 보인다.

 

 

이 팬지의 그림은 확대해서 보면 팬지가 확대되어 보인다.

 

 

가까이서 보면 자동차..멀리서 보면 고양이..

 

 

가까이서 보면 빌딩들, 멀리서 보면 호랑이..

 

 

이 문자들은 수평으로 바르게 써져있는데 기울어져 있는 착시현상이 일어난다.

 

 

이 여자아이의 눈동자의 색을 자세히 보자.. 다른 눈동자의 색은 신기하게도 동공부분만 빼고 같은 색이다!

 

  

이런종이로 비교해보면 확실한 차이를 알 수 있다. 

 

 

왠지 모르게 눈부시게 보이는 작품..

 

 

조금이라도 움직이면 함께 움직이는 작품..어지럽다  (@_@;;) 

 

 

 양각과 음각으로 보이는 이 화살표도..

 

 

실제로는 모두 음각.. 

 

 

실제로 작품을 만들어 보는 코너도 있었다. 엔냐의 타이링 패턴」이라고 하는 이 작품은 2가지 그림을 그림을 그리면 컴퓨터가 자동으로 그림의 위부분과 아래부분을 정렬해 가운데 부분은 조화롭게 만들어 준다.

 

 

우리집에서 그나마 그림을 제일 잘 그리는 남편이 그린 그림.. 은행과 벗꽃을 그렸다. 벗꽃이 은행잎이 되어 날아가는 듯한 느낌이다.

 

 

이 도형을 자세히 보자..

 

 

빨간 막대기를 넣어보면..

 

 

이렇게 통과한다..ㅎㅎ

 

 

반대쪽에서도..

 

 

똑같은 모양으로 통과한다..

 

 

물론 막대기는 휘어지지 않는다.

 

 

다른각도에서 보면 이런 풍경이..ㅎㅎ 인간의 눈이라는 건 믿을게 못된다고 느끼는 순간이다..

 

 

이 모형도 자세히 보면..

 

 

불가능한 현상이 이루어 진다. 이것 역시 철저한 계산하에 만들어진 작품이다.

 

 

4개의 기둥이 서 있는것 처럼 보이지만..

 

 

실은 그렇지가 않다..ㅎㅎ  착각 미술관은 이밖에도 신기한 작품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다.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현상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저보는..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주소 東京都千代田区神田淡路町1-1 神田クレストビル2층  전화 03-5577-5647 


 

Posted by 장화신은 삐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