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카가와 에도 자료관은 에도시대 말기 서민의 생활과 정서를 재현해 전시한 곳이다. 시라카와 키요스미라고 하는 도쿄 서민의 동네에 있는 이 자료관은 1986년에 만들어져 지금은 언제나 한산해 볼거리 많은 시라카와 키요스미를 산책할 때 함께 들리면 좋은 곳이다.

 

 

 후카가와 에도 자료관 도착..건물모양은 무슨 동사무소 같다..

 

  

에도 시대의 슈퍼스타들... 이 구역은 무료전시 구역. 입장료도 300엔으로 아주 저렴하다.

 

 

자료관은 지하 1층에서 지상 2층을 전부 뚫어 천장이 아주 높다. 이 건물 안에 에도시대를 재현한 건물들이 가득 차 있다. 들어가자마자 고양이 울음소리..

 

 

역사적인 단순한 전시가 아닌 그 당시 살았던 사람의 직업, 가족, 나이까지 세세하게 설정되어 그 개인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게끔 하였다. 전시된 그 어떤 집도 신발을 벗고 안으로 들어가 볼 수 있고 당시의 물건들도(재현품) 직접 만질 수 있다. 

 

 

이곳에 재현된 집들은 장인들이 집 토대부터 만든 것이다. 당시의 건물을 완벽하게 재현하기 위해 건축방법도 당시의 건축방법을 그대로 집을 만들었다고 한다. 못하나, 작은 소품 하나도 당시의 물건을 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한다. 보이지 않는 작은 곳까지 신경 쓰고 노력하는 것이 장인정신인 것 같다.

 

 

자료관 안에는 당시 쵸키부네란 배도 재현되어 있었다. 이 사진은 선착장에 있는 숙소... 자료관 내에는 비가내리는 풍경, 천둥 번개가 치는 풍경, 어두운 저녁 풍경 등이 대형 스크린을 통해 비쳐 음향효과와 함께 리얼하게 에도 마을이 재현되어 있다. 

 

 

간장등을 판매하는 가게...

 

 

골목길도 운치있게 재현되어 있었다.

 

 

여관의 간판..

 

 

 

에도시대에는 우동과 소바를 이런 곳에 넣어 어깨에 짊어지고 길거리에서 팔았다고 한다. 이 도구는 직접 어깨에 짊어질 수도 있다.. 직접 짊어져 보니 아주 무거웠다.. 

 

 

이 어려운 한자는 「텐푸라」라는 의미이다 . 에도시대에는 한자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었다. 텐푸라도 이런 포장마차에서 팔았나 보다.

 

 

후카가와 에도 자료관 근처에서 이런 공중화장실을 발견.. 센스있는 화장실이다..

에도시대 서민의 집들을 보면서 현대의 물질이 넘쳐 흐르는 생활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자료관도 사진과 전시물을 전시하는 기존 전시법과는 달리 눈으로 보고 직접 만질수 있어서 알기 쉽고 기억에 남았다. 후카가와 에도 자료관 주위에는 도쿄 현대 미술관과 키요스미 정원도 있어 후카가와를 하루 종일 만끽하기 좋다.

 

 

Posted by 장화신은 삐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