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라멘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아니 않았다. 일본에 13년을 살면서 라멘을 먹어 본 것은 좀 과장해서 손가락으로 셀 수 있을 정도 이다. 처음 먹었던 라멘이 기름기가 많은 돈코츠여서 그런지 모르겠다. 그런 나지만 이번 여름에 홋카이도에 가서 먹은 미소라멘으로 라멘에 관한 인상이 완전히 바뀌었다. 도쿄는 소유(간장)라멘이 가장 많은 동네라 미소라멘을 맛있게 하는 곳을 찾고 싶었다. 그런던 중 도쿄역 지하상가에서 미소라멘이 맛있는 가게가 있다는 정보를 입수해 이날 점심을 라멘집으로!!

도쿄역이 요새 점점 새로게 변신해 간다. 예전엔 어두침침하고 음울했던 지하도가 밝고 세련된 지하상가로 바뀌었고 아줌마들이 가던 다이마루 백화점이 도시락만 60m넘게 판다는 데파치카(백화점의 지하코너..는 음식을 파는 곳이 많다..백화점 지하의 파는 음식은 거의 특별하고 인기 있는 가게들이 많이 모여 유명한 백화점 지하는 늘 사람들로 붐빈다)가 생겼다. 10월에는 도쿄역이 새롭게 단장해 오픈한다고  한다.

 

 

미소라멘을 전문으로 하는 이 가게는 이름도 길다..일본어대로 읽어보면 「카니 센몬. 케이스케 키타노 쇼」..말하자면 홋카이도 게전문 미소라멘집이다. 20분 정도 기다려야 한다는 말에 좀 주저했지만, 주변을 보니 다 줄을 서 있어 어쩔 수 없이 20분을 기다렸다..그나저나 기다리는 동안 꽃게냄새가 진동해 너무 배가 고팠다.

 

 

가게 내부.. 도쿄의 일반적인 라멘집 처럼 좁고 카운터석이 많다. 생긴지 얼마 안되 청결했다. 우린 꼬맹이가 있어 테이블석을 안내받았다.

 

 

라멘은 맛있지만, 염분이 걱정되는 음식..꼬맹이를 위해 주문한 덮밥..연어알과 게의 덮밥..

 

 

기다리고 기다렸던 라멘이 등장! 그릇도 홋카이도 지도가 파여있는 독특한 모양이다.

 

 

국물은 미소의 맛이 진하지 않고 엄마가 끓여주던 꽃게탕(된장을 베이스로 한)과 비슷하다. 꽃게의 향기가 진하지만 깔끔한 맛으로 끝까지 질리지 않고 먹을 수 있었다. 면은 중간정도의 굵기로 미소라멘과 잘 어울렸다. 무엇보다도 달걀이 훌륭했다. 반숙도 절묘하고 짜지도 않은 달걀이었다. 단지 그릇이 너무 특이하다 보니 마지막까지 국물을 떠먹기가 좀 힘들다..

 

 

라멘집에서 빠질 수 없는 교자(군만두)..

 

 

교자는 특이한 맛이 아닌 흔히 맛 볼수 있는 레벨이였다.

 

 

도쿄 라멘 스트리트는 8개의 라멘집이 집결해 있는 곳으로 일주일간 연속해서 먹어도 질리지 않는 라멘집을 컨셉으로 탄생했다. 도쿄역 야에스지하 중앙 개찰구를 나와 계단을 내려오면 바로 찾을 수 있다. 

 

 

라멘 스트리트 안에는 도쿄에서 절대적인 인기의 가게 록구린샤도 있다.

 

 

록쿠린샤의 줄은 건물을 둘러싸고 위층까지 있었다. 언젠가 사람이 없을 때 꼭 들려봐야겠다. 이곳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을 먹기 위해서는 당연히 줄을 서게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 난 한국인..아직도 줄 서서 뭘 먹는 게 익숙하지 않다.

 

 

Posted by 장화신은 삐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