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이번 주 추석연휴를 지내는 회사가 많다. 긴 연휴가 생기면 전국 유명한 도로와 시설은 붐비게 되어 외출은 신중을 기해야 한다. 어딜 놀러 갈까? 남편과 상의하다가 문득 예전에 생각했던 특이한 박물관 탐험이 떠올랐다. (기생충 박물관을 소개하면서 도쿄에 있는 특이한 박물관을 순서대로 소개하자는 나만의 계획..고문 박물관을 갔다가 너무나 잔혹함에 도중에 포기했지만...) .특이한 박물관에 관해 이것저것 살펴보다가 발견한 하수도 박물관! 한여름에 하수도 박물관이라...게다가 부제가 하수도 테마파크이다. 뭔가 재밌을 것 같아 서둘러 출발 했다.

 

 

 하수도 박물관의 정확한 이름은 「후레아이 하수도관」이다. 후레아이란 우리말에 없어 정확해 표현하기가 어려운데 교류쯤 생각하면 되겠다. 하수도와의 교류라..이름부터 흥미진진하다. 그리고 저 캐릭터는 뭘까? 하수도를 탐험이라도 하는 걸까?

 

 

건물은 지상 2층 지하 5층으로 아주 산뜻하게 지어져 있다. 하수도 100% 보급을 기념해 만든것이라고..

 

 

 1층에 들어가니 밖의 37도의 기온과는 달리 아주 선선하다. 왠지 하수도 냄새가 날 것 같은 긴장감은 계속 들고...

 

 

이곳에서 전시를 꼼꼼하게 보고 맞추는 퀴즈 책자를 준다. 문제가 상당히 어려워 정말 꼼꼼하게 전시를 봐야 한다. 마지막에 준다는 선물이 탐나서 전시에 몰두하는 나..역시 공짜에 눈이 멀었다. 

 

  

 일본은 정말 뭐든지 캐릭터로 만들고 싶어한다. 이 아이는 하수도관의 캐릭터 히루가마와무짱. 하수도에 사는 미생물이다. 이렇게 귀엽게 그려놓았지만...

 

 

실물은 이 그림에 가깝다..헉!!

 

 

워크샾을 할 수 있는 공간. 

 

 

이 하수도관은 신기하게 정말로 하수도를 처리하는 시설이 있다. 오늘 처리하기 전의 물과 처리한 후의 물의 비교...

 

 

이 하수를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는데...

 

 

오...뭔가 움직인다. 몸도 왠지 근질근질하고...

 

 

물의 사는 생물들을 물의 깨끗함으로 분류해 놓은 표

 

 

더러운 물에 사는 생물과 아주 드러운 물에 사는 생물...

 

 

깨끗한 물에 사는 생물들은 표본을 만들어 놓았다. 돋보기도 달려있어 자세히 관찰도 할 수 있다. 거머리를 열심히 보는 딸아이..엄마 징그러워..하면서 자꾸 본다.

 

 

한눈에 범상치 않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전시, 이런 통일성이 없는 전시도 꽤 맘에 든다.

 

 

아이의 얼굴이 상당히 무섭다. 

 

 

리얼함이 최고다..

 

 

오..뒷태는 이렇다..

 

 

하수도의 역사를 알기 쉽게 3D를 이용해 설명을 해주는 곳이 여기저기 있었다. 

 

 

일본 고대의 화장실...신기하게도 수세식이었다고 한다. 저런 판자에서 용무를 보고 물로 흘려보냈다고 하는데...밑에 있는 나무막대기는 지금의 화장지 같은 것...

 

 

지하 25m로 가면 실제의 하수도를 경험할 수 있다. 

 

 

지하 5층만 2중으로 문이 만들어졌다. 실제의 하수도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냄새를 막기 위함인듯하다. 

 

 

전시실에 들어서면 가장 눈에 띄는 맨홀..일본은 실제로 예쁜 맨홀이 많다. 

 

 

체험코너...이곳만은 구경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입구까지 오자 긴장감이 상당하다.

 

 

 

폭우로 하수도량이 늘어났을때는 이 문을 닫아 잠수호로 사용한다고 한다. 

 

 

지름 4.5m의 하수구. 상당히 규모가 크다. 메탄가스로 뿌옇게 보인다. 악취를 상상하자 숨을 제대로 쉴 수가 없다. 1분 1초를 견디기 어려운 공간...하수도를 거쳐 탈출하는 장면이 나오는 영화가 있지만...상상만 해도 우...! >_<  이 코너는 친구들과 연인과 함께 오면 아주 신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ㅋㅋ

 

  

무사히 문제를 다 풀어 받은 기념품. 반창고에는 생생하게 살아있는 하수도..라고 적혀있다..ㅋㅋ

 

 

후레아이 하수도관 밖에 있는 연못. 깨끗한 물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는 취지인 듯... 한여름에 갈 장소로는 적합하지 않지만 그래도 상당히 흥미로운 곳이었다. 하수도에 대해 평소에 생각해보는 기회가 없었기에 많은 것을 배웠다. 전시도 알기 쉽고 실제로 하수도를 느낄 수 있게끔 되어 있어 딸아이에게 설명하기도 좋았다. 무엇보다 입장료가 무료라는 점이 맘에 든다.

이 더운 여름날 블친 여러분은 어떻게 여름을 지내시나요?ㅎㅎ

 

Posted by 장화신은 삐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