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빙글빙글 돌아가지 않는 스시가 먹고 싶어..」라는 말이 일본에서는 있을 정도로 장인이 빗어서 주는 일반 스시가게와 회전스시가게의 맛은 다르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실제로 전국적으로 체인점을 전개하고 있는 대형 회전스시점은 요리사가 스시를 만드는 게 아니라 기계가 만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사람이 만드든, 기계가 만드든 스시에 별 차이가 있나? 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게 많이 다르다. 장인들이 만들어 주는 스시는 밥이 딱딱히 모여 있지 않고 부드럽다. 오늘 소개할 회전 스시집은 장인들이 만들면서 가격은 경이로운 모든 접시가 126엔인(8접시를 먹어도 1,000엔정도)..그리고 너무 붐벼 장시간은 기다려야 하는 곳이 아닌..좋은점만 모아둔 회전스시점 「오에도 大江戸」이다..

 

 

가게는 서민의 동네 아메요코(일본식 재래시장) 근처에 있다. 입구에는「장인이 만드는 회전스시 」라는 간판이 크게 걸려 있다.

 

 

아메요코 근처라 역시 고객의 연령층이 높다.. 그래서 회전율도 높아(할머니, 할아버지는 4-5 접시만 드시는 분이 많기 때문에..) 많이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ㅎㅎ

 

 

자리간격은 인기 회전스시집이 그렇듯 아주 좁다..최소한의 자리밖에 확보할 수가 없다. 겨울에 외투를 발밑 선반에 두면 가방은 껴안고 먹어야 하는 불상사가.. 딸아이를 데리고 가니 딸아이의 자리는 필요하냐고 묻는다..당연! 필요하다고 말하니 10분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한다..안타까운 도쿄의 현실이다.

 

 

벽에 붙어 있는 스시종류..전부 합하면 이 두 배는 된다. 회전스시집을 가면 빙글빙글 돌아다니는 스시를 먹지 말고 주문해 보자..물론 추가 요금을 받는 건 아니다. 하지만 빙글빙글 돌아다니는 스시는 신선도도 떨어지고 밥도 차가운 경우가 많다. 가능한 한 돌아다니지 않는 스시를 발견해 그것을 주문하면 금방 만들어 준다.(물론 소량이 돌아다니는 스시를 주문해도 다시 만들어 준다)

 

 

금연(이 좁은 공간에서 누가 생각하랴?), 휴대폰 사용금지(이 마크를 붙여놓는 걸 일본사람들은 지나치게 좋아하는 것 같다..이 마크가 붙어 있는 곳에는 전화를 하면 눈총을 준다) 

 

 

한국도 같은 구조인지 모르겠지만, 일본의 일반적인 회전 스시가게의 좌석구조이다. 한 사람이 앉을 수 있는 공간에 모든 게 다 모여 있다. 위에는 녹차 잔이 아래에는 왼쪽부터 생강이 들어있는 용기, 간장, 간장 종지, 녹차, 뜨거운 물이 나오는 수도꼭지, 냅킨 순이다.

 

 

스시가게의 녹차 잔은 보통 스시종류가 그려진 곳이 많다. 하지만 이곳은 가게이름이 적혀있는 일본풍 잔이다..

 

 

메뉴도 웬만한 건 다 붙어있다. 신주쿠나 시부야에 가면 외국인들이 많이 가는 회전스시집은 영어 메뉴도 있다. 이곳은 현지인이 즐기는 곳으로 물론 영어메뉴는 볼 수 없다.

 

 

드디어 자리에 착석.. 먼저 녹차를 이렇게 넣고..이곳의 녹차는 그린티에 주로 사용되는 분말녹차 맛차(抹茶)를 마실 수 있다.

 

 

뜨거운 물은 요렇게..

 

 

먼저 주문한 것은 일본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광어 지느러미(엔가와라고 한다)..

 

 

겨울 방어..

 

 

새우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날 주문한 것은 아마에비라고 불리는 단 맛이 나는 새우

 

 

연어알(이쿠라) 만큼은 고가의 것이라 이렇게 절반은 오이로 채워 나온다. 하지만 이쿠라를 이정도에 가격에 먹을 수 있는건 경이롭다..

 

 

달달한 소스와 함께 나오는 붕장어..

 

 

이해 안 되겠지만 단무지만 말아서 먹는 김밥도 있다.. 오신코마키..난 입맛이 촌스러워 이걸 좋아한다..

 

 

한국사람들이 좋아하는 날치 알.. 일본에서는 싸구려 스시종류에 들어간다..그다지 선호하지 않아서 일까?

 

 

흔히 새우라고 하면 이런 익혀진 새우를 의미한다..

 

 

게살을 마요네즈에 버무린 카니마요..

 

 

오징어..

 

 

낙지? 얘만은 돌아다니는 것을 집어봤다..

 

 

골뱅이..쫄깃쫄깃..

 

 

우리 세 식구가 이날 먹은 스시량.. 대부분 스시가게는 이렇게 녹차 잔을 이용해 숫자를 센다. 이 정도의 양은 일본에서 저렴한 한 끼 식사 맥도날드 세트메뉴 3개 가격과 그다지 다르지 않다. 우리가족은 우에노 근처를 가게되면 꼭 이 가겔 들린다. 회전스시중에는 접시모양에 따라 가격이 다른곳도 많으니 요주의! 

오에도 회전스시 주소- 台東区上野6-2-2 (오카치마치 역 북쪽출구에서 도보 0분)  전화번호 03-5812-5017

 

 

Posted by 장화신은 삐삐